사랑과 믿음이 의료실력과 만난 삼성미래여성병원

주산기센터
주산기센터 약물상담

약물상담

임신과 출산 그리고 산후조리까지

임신 중 약물상담 클리닉이란?
임신인 줄 모르고 먹은 약물 때문에 고민 하신 적이 있으셨습니까? 삼성 미래 주산기 분과의 축적된 임상경험과 데이터로 드신 약물이 어떻게 어느 정도로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지를 정확히 알려드립니다. 삼성미래 여성병원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1979년 FDA(The Food and Drug Administration)는 태아의 영향을 미치는 안전도에 따라 아래와 같이 약물을 5가지로 분류 하였고, 이 분류가 완벽하지 않지만 산모와 의료에 종사하는 관계자 모두에게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태아의 영향을 미치는 안전에 따른 약물 분류 5가지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A 그룹 인간에게 태아에게 아무런 위험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약물로 그 대표적인 것은 Multivitamin입니다.
B 그룹 동물 및 인간에서 증명할 수 있는 기형의 예가 없었던 약물로 페니실린과 인슐린 같은 약물을 말합니다.
C 그룹 동물실험에서 유해하다고 판정되었거나 인간에게는 유해하다고 인정할 만한 문헌 보고가 없는 코카인, 에페드린, 에피네프린 등이 속합니다.
D 그룹 동물실험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기형이 유발된다고 증명된 약물로서 이 약물을 산모에게 투여하여 산모가 해로움보다는 이득이 많다고 판정된 것들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사용되는 Propylthiouracil과 항암제들입니다.
X 그룹 동물실험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기형이 유발된다고 증명된 약물인것은 D그룹과 마찬가지이나 이 약물을 산모에게 사용할 경우 이득보다는 해로움이 더 많으므로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 여드름 치료제인 Lsoretionin)
FDA 분류상 D, X등급 만이 문제가 됩니다. 이 경우도 먹는 시기와 양에 따라 태아에 미치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복용시기와 약물
임산부의 약물사용은 태아의 기관형성과 발달에 이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선천성 기형의 빈도는 전 출생아의 1~2%를 차지합니다. 여성들은 가임기간 또는 임신초기에 임신인 줄 모르고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고, 임신 사실을 확인 후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하여 의사와 상의하게 됩니다.
태아 기형의 원인은 원인 불명과 유전적 질환이 대부분으로, 약물로 인한 요인은 1%이하에 불과 하지만 태아 기형은 어느 한가지 요인의 작용에 의해 발생하기보다 여러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므로 임신 초기에 약물남용은 태아에게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태아의 발생시기와 약물

수정에서 착상시기

신장, 체중, 두위, 흉위 등 정밀한 신체계측

배아시기 (수정 후 2주에서 8주 사이)

신장, 체중, 두위, 흉위 등 정밀한 신체계측

태아시기

  • 만성 질환으로 인한 성장 장애
  • 체질성 성장 지연
  • 정신 사회적 성장 지연
  • 성장 호르몬 결핍증
임신 기간 동안에 흔히 사용되는 약물과 태아의 위험
1 아스피린
임신 초기에 흔히 사용하는 약물로, 장기간 복용할 때 태아 발육부진, 빈혈, 혈액응고장애, 주산기 사망률 증가 등이 보고디어 있습니다. 임신 말기에 고용량을 장기간 사용할 때 분만 후 모체-신생아 출혈, 신생아의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습관성 유산, 임신성 고혈압 등에서 저용량의 아스피린을 장기간 투여하기도 합니다.
2 항히스타민제와 항울혈제
항히스타민제 Pheniamine, Diphenhydramine, Triplolidone 등이 일반감기에 사용되며 임신 초기에 투약을 피해야 합니다. 하울혈제는 임신 초기의 사용은 물론 습관적 또는 장기복용도 피해야 합니다.
3 항암제
항암치료를 받는 여성이 임신할 경우 자연유산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임신이 지속되더라도 언청이, 구개파열, 외음부 생식기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항생제
Penicillin, Ampicillin, Cephalosporin 등 임신 중 안전하게 사용되는 것고 있으나, 태아기형을 유발시키거나, 초기임신에는 피해야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나마이신, 테트라마이신, 스트렙토마이신, 토브라마이신 등은 태아기형을 유발시키며 아미가신, 클뢈페니콜, 겐타마이신 등은 기형을 일으킬 확률이 있습니다.
5 비타민제
비타민 A나 비타민 D의 지나친 복용은 태아의 기형을 유발합니다. 신진대사를 위해 소비하고 남은 양이 몸에 축적될 경우 아기에게 소두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비타민 결핑이 있을 때는 약을 투여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때는 투여를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 결핍증이 있을 때 태아기형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비타민을 과량 복용하거나, 장기간 복용하여도 기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진통제
임신 말기 또는 장기 투여는 태아에게 해롭습니다. 특히 인도메타신은 임신 말기에 투여하면 분만 진통의 지연, 신생아의 심장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7 소화제
대부분의 소화제와 제산제들은 큰 지장이 없으나 습관적으로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8 신경 안정제
다이아제팜, 페노바비탈, 리티움, 이미프라민 등은 태아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신 중 사용은 신중을 기합니다.
9 여성 호르몬
피임약이나 여드름약 등은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10 감기약
감기약에 들어있는 키니네 (Kinine)는 자궁수축을 촉진시키거나 태아의 기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1 진정제·최면제
입덧이나 멀미의 구토를 멎게하는 약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초기에는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12 부신피 질 호르몬
스트로이드 제제로 장기간 사용할 경우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3 한약
임신 중 사용은 태아에 해독 여부가 판명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신 중 투약은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좌우간 임신 중 모든 약물의 사용은 의사의 지시 없이는 절대 금물입니다.

TOP